제목 서울교대 General TESOL수강생의 생생한후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5-06 오전 11:45:01 조회 4133
첨부파일

 

현재 저희 서울교대 TESOL 수업을 듣고 계시는 General TESOL 14th 노경미 선생님의 생생한 수기입니다.

서울교대테솔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서울교대 TESOL 강의 수강생 수기-

 

한번도 결석하지 못할 정도로 가치 있는 서울 교대 테솔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General TESOL 14th 노경미

 

 

 저는 서울 교대에서 1시간 30분 거리인 평택에서 서울 교대 테솔을 듣기 위해 통학하였던 학생입니다. 거리가 먼 편임에도 불구하고 한 번도 결석한 적 없이 성실히 다녔던 학생으로서, 누구보다도 자신 있게 서울교대 테솔 프로그램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약 3시간의 통학시간이 걸림에도 불구하고,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출석한 이유는 그만큼 서울교대 테솔이 가치가 있고 배울 것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영어영문학과를 전공하였음에도, 늘 영어 실력에 대한 한계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영어 교사의 길을 가는 데 필요한 teaching 스킬도 부족했습니다. 영어 실력 향상과 teaching 스킬을 배우기 위해 서울교대 테솔을 듣게 되었습니다.

 

 

English skill teaching skill 일거양득 

 

서울교대 테솔의 수업은 100% 영어로 진행됩니다. 영어로 교수님들의 수업을 이해하고, 의사소통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수업을 들으면서 영어 듣기능력과 말하기 능력의 향상을 많이 느꼈습니다. 저는 앞서 말했듯이, 영어를 잘하는 편이 아니었습니다. 특히 Listening Speaking에는 자신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수업을 듣고 이해하기 위해서 영어 Listening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수업이 토론 위주기 때문에 말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영어 speaking 실력의 향상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영어로 일반 학원에서 배우는 일상회화를 배우기보다 꼭 필요한 teaching skill들을 배우기 때문에, 영어가 향상됨과 동시에 영어로 유익한 teaching skill들을 얻어갈 수 있었습니다.

 

 

ELD plan과 다섯 번의 Practicum

 

 서울 교대 테솔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ELD plan Practicum을 하게 됩니다.

ELD plan은 처음 수업을 시작할 때, 영어의 5가지 skill(speaking, listening, reading, writing, vocabulary)에 대한 자기 자신의 계획을 짜는 것입니다. 일단, 자신의 영어 실력에 대한 평가를 하고, 그에 맞는 계획을 짠 후, 공부해 나가는 것입니다. 교수님들께서 의무적으로 숙제를 주시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레벨을 측정한 후에, 스케줄에 맞게 양을 정해서 공부를 해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융통성 있게 영어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주기적으로 숙제 검사를 해 주시기 때문에 동기부여가 되면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다섯 번의 Practicum(영어 시범강의)이었습니다. 저는 아직 정식으로 영어로 수업해본 경험이 없으므로, Practicum에 대한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Practicum을 하기 전에 교수님들의 demo-lesson을 통해 수업을 어떤 식으로 이끌어 갈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수업은 영어의 5가지 skill에 맞게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영어 skill에 대한 교수법을 연구할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Practicum 전에는 lesson plan을 짜야 합니다. Stage 별로 짜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선생님 되실 분들이 들으시면 구체적으로 수업계획을 짜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Practicum을 준비하는 동안 교수님들이 lesson plan과 수업자료들을 충분히 검토해주시기 때문에 더 완벽한 수업을 준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른 수강생분들의 Practicum도 함께 듣고 평가를 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교수법을 배울 기회가 되었습니다. 교수님들의 충분한 feedback을 통해 내 수업의 장단점과 고쳐야 할 점을 섬세히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feedback을 통해 다음 Practicum을 보완해서 점점 더 성장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토론 위주의 수업

 

서울 교대 테솔 수업의 80% 정도는 교수님과 수강생들 그리고 수강생들끼리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식의 토론 수업입니다. 교수님들이 Topic에 대해 미리 짜인 답을 주는 형식이 아닙니다. 교수님들께서 어떤 topic에 대하여 질문을 하시면 수강생들은 자유롭게 질문에 대해 영어로 대답합니다. 수강생들이 말한 의견이 곧 답이 됩니다. 항상 나의 의견을 다른 수강생들과 공유할 기회를 주십니다. 그러므로 나의 의견뿐 아니라, 다른 수강생들의 의견을 공유함으로써, 교수법에 대해 새로운 관점들도 많이 가질 수 있게 됩니다.

<!--[if !vml]--><!--[endif]--> <!--[if !vml]--><!--[endif]-->
 

 

 

서로 의사소통 하기 편안한 분위기와 친절한 교수님들

 

 서울 교대 테솔을 들으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정말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저는 영어를 많이 잘하는 편이 아니었기에, 특히, speaking에 대한 자신감이 굉장히 없어서, 4년 동안 대학교에서 원어민 교수님들과 영어로 수업할 때, 떨리고 부끄러워서 많은 이야기를 못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서울 교대 테솔에서, 자유롭게 많은 것을 말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어떤 주제에 대해서 의견을 발표할 때, 교수님들은 저처럼 말하기 두려워하는 수강생들에게 끊임없이 아이 컨택을 하시면서 의견을 이끌어 내는 데 노력하셨습니다. 그리고 저는 영어가 서툴기 때문에, 명확하게 제가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 못 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때마다 지적해주시는 것이 아니고, 저의 의견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시고, 더 디테일 하게 설명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십니다. 다니는 동안, 교수님들은 저의 의견을 항상 수용해 주시고, 더 자신 있게 의견을 발표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그래서 영어를 말하는 데에 큰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멀리서 통학하면서 힘들 때도 많이 있었지만, 그만큼 서울 교대 테솔에서 배우는 것들이 많았기 때문에 가치가 있었습니다. 영어 실력과 teaching 스킬을 얻은 것뿐만 아니라, 교수님들과 함께하면서 선생님으로서의 자세와 에너지를 배운 것이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같이 듣는 수강생분들과 친해지고, 의견을 나누면서 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영어 실력의 한계를 느끼시고, teaching 스킬이 필요하시다면 서울교대 테솔을 강력히 추천합니다.